하수처리란?
생활하수나 공장 폐수 등으로 오염된 물을 자정능력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화하여 하천으로 방류시키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하수와 함께 온 흙, 모래, 각종 찌꺼기 등은 침사지에서 걸러진다. 침사지는 유입하수 펌프장에서 들어 온 하수 중의 고형물질을 제거한다.
하수를 침전시키기 위하여 대형펌프로 하수를 퍼 올린다.
하수를 일정시간 가라 앉혀 위에 뜨는 물질과 가라앉는 물질을 분리하여 처리한다.
포기조에서는 공기를 하수에 불어넣어 미생물이 성장하여 유기물을 덩어리로 만들어 가라앉힌다.
최종 침전지는 포기조에서 처리한 하수를 최종적으로 침전 처리하는 곳이다.
약 3시간 정도 최종 침전지에 물이 머물면서 유기물덩어리는 가라앉고 위에 맑은 물은 방류지로 보내게 된다.
하수처리장에서 깨끗하게 정화된 물은 다시 강으로 보내져 맑은 강을 이룬다.
수처리 과정에서 발생된 가라앉은 오니들은 농축조로 보내지게 된다.
소화조는 농축조에서 농축시킨 슬러지를 화확적인 처리를 하는 곳이다.
밀폐된 탱크 속에서 오니를 가온하여 교반하면 오니의 유기물이 분해되어 부산물과 메탄가스가 나온다.
소화 처리된 오니는 탈수작업으로 부피와 무게를 감소시켜 케이크 상태로 만들어 운반과 처분을 쉽게 한다.
폐수처리란?
폐수 중에 함유된 오염물질을 분리 및 분해시켜 안정화시키거나 무해물질로 전환시켜 폐수가 하천 등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폐수는 유기계와 무기계 및 유해물질 포함여부에 따라 별도 처리계통을 따라 단계별 또는 계열별로 처리하며, 살균 및 최종 고도처리 등을 통합가능시 단일계열로 처리가능하다.
폐기물 최종처리(매립)란?
폐기물 최종처리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거나 재활용할 수 없는 물질 및 재활용품 회수시설에서 골라내고 남은 찌꺼기, 중간처리공정에서 생긴 물질, 에너지를 회수한 뒤 남은 잔재물 등을 현행 폐기물관리법에서 인정하는 방법으로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폐기물 소각이란?
폐기물을 연소시켜 재만 남기고 대기 중으로 방출시키는 방법이다. 가스화, 열분해, 유리화는 소각의 변화된 양상들이며 에너지 회수란 연소과정 중 발생하는 열로부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기술을 이용한 소각로를 지칭한다.도시폐기물, 산업 폐기물 및 기타 여러 종류의 폐기물들은 전처리 과정 없이 유압 프레스에 의해 본래 부피의 (1/5~1/10)로 압축된 뒤 직접 가열되는 탄화로 (약 600℃)로 투입된다. 고압프레스에 의하여 폐기물은 압축, 밀착되어져 내부공기의 함량은 줄어들고, 열전도율이 높아져 효율적인 열전달 효과를 얻게 되며 압축하는 동안 수분은 폐기물 안에서 균질하게 분포되고, 입자가 큰 물질들은 파쇄된다.
압입된 폐기물은 저산소 상태에서 600℃로 유지되는 탄화로에서 수분은 증발되고 폐기물안에 있는 유기물은 부분적으로 건류화되며 온도가 상승됨에 따라 탄화된다. 이 상태에서 폐기물은 1.5~2시간동안 체류하며 가스화용융로(HTR)로 넘어간다. 탄화로의 내벽에는 탄화물층이 형성되어 부식을 방지하며 폐기물을 부드럽게 빠져나가게 한다. 탈가스화 공정에서 생산되는 열분해고형물은 탄화로와 직접 연결된 가스화용융로(HTR)하부로 떨어지게 된다.
탈 가스화 공정의 생성물인 가스와 잔재물은 탈가스화 통로로부터 직접 연결되어 있는 고온반응로로 이송된다. 고온반응로에서는 순수 산소와 수증기를 가스화된 유기성 성분과 반응시킴으로써 합성가스(CO, H2, CO2, H2O)가 생성되고, 로하부로 유입되는 무기성분은 2,000℃정도에서 용융된 상태로 변환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성된다.
고온 반응로내의 내화물은 수냉자켓에 의해 냉각되며, 재질은 고 알루미나와 같은 물질을 사용하였다. 탄소 성분의 Char와 가스는 가스화 반응로내에서 체류시간 약 4초 동안 1,200℃의 온도에서 합성가스를 생성하게 되는데, 이때 가스화로에 산소를 공급하게 되고 Char는 반응을 통하여 H2와 CO가 혼합된 형태의 합성가스로 전환한다. 반면에 무기물 성분은 1,600~2,000℃의 온도로 5분 이상 체류하여 균일한 슬래그를 생성하고 다이옥신 전구체를 분해시킨다.
종합시운전이란?
종합시운전은 모든 시설의 설치공사 완료 후 관련설비를 유입하수에 대해 일정기간 동안 운전하면서 토목, 기계, 전기, 계장, 기타 부대설비에서 각 기기, 설비간의 연계운전에 대한 작동상황과 총괄적인 PLANT로서의 기능을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각 기기의 초기고장과 유지관리상의 부적합한 요소 등을 시전에 발견하여 최적운전조건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정상운전 개시 후에 원활한 유지관리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이다.